바른 구원

평생 교회를 다녔지만 당신은 구원을 받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유다서 1장

벌써겨울 2015. 12. 13. 07:09

 

 

 

잘못된 구원 공식, 유다서 1장

(평생 교회를 다녔지만 당신은 구원을 받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1. 우리들이 생각하는 구원 공식은?

 

구원 = 믿는 순간 받는다                            

열매 = 구원 받은 후 믿음으로 이루어 간다

 

           위의 공식은 제가 평생 믿고 살았던 신앙 공식입니다. 구원은 예수님을 영접 할때 받았으며 그 후 신앙을 위해 믿음 생활 열심히(힘써 싸우라 유다서 1:3)하여야 하는 것이죠. 그러나 위의 공식은 맞는것 같으나 문제가 있습니다. 이 공식 때문에 수많은 사람들이 구원을 받지 못 할 수 있습니다. 성경을 보면 성경이 말하는 구원 공식은 위의 것과 다르다는것을 알게 됩니다  한 예로 유다서를 보겠습니다.  

 

2. 유다서의 구원 공식

             유다서 1:3절의 구원의 공식이 위의 것과 어떻게 다른지를 봅시다.

 

유다서 1:3 사랑하는 자들아, 우리가 함께 나누어 받은 구원에 대하여 내가 너희에게 글을 쓰려는 마음이 간절하던 차에 성도들에게 단번에 전해 주신 믿음을 위하여 힘써 싸우라는 편지를 써서 권고해야 할 필요를 느꼈노니

 

          ㄱ) 유다가 교회에 편지를 쓰는 이유는 구원에 대하여입니다. 그리고 그의 결론은 힘써 싸워야 한다입니다. 여기서 유다의 구원 공식은 아래와 같습니다

               

                     구원에 대하여  =  단번에 주신 믿음을 위하여 힘써 싸우라

 

                                                                 ò

* 맞는 공식:       구원 = 단번에 주신 믿음 + 힘써 싸우라       

               

* 틀린 공식:       구원 = 단번에 주신 믿음      행함 = 힘써 싸우라  

 

           ㄴ) 우리는 보통 힘써 싸우라를 행함으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당연히 힘써 싸워야 하지만 육신이 연약하여 하지 못하므로 포기 합니다 그리고 스스로 말하기를 믿음으로 구원을 받았으니 괸찮다고 천당은 갈 수 있다고 말합니다. 구원은 우리의 행함이 아닌 하나님의 은혜로 되는 것이니 행함이 없어도 구원을 받는다고 하면서 힘써 싸우기를 포기 합니다. 그러나 힘써 싸우기를 포기하면 구원을 포기하는 것입니다! 그 이유는 힘써 싸우는것은 믿음이기 때문입니다!!

 

             ㄷ) 성경은 절대로 우리가 생각했던 공식으로 구원을 말씀하고 계시지 않습니다.

오늘 유다서만을 보더라도 구원은 힘써 싸워야 하는 것입니다.

 

             ㄹ) 힘써 싸우는 것을 행함으로만 보아서는 안됩니다.

그것은 믿음인데 행함으로 보이는 것일뿐입니다. 즉 성도들에게 단번에 주신 믿음 (3절)이 생활에서 적용되는 것이 힘써 싸우는 믿음 입니다. 믿음이 없이는, 하나님의 은혜가 없이는 힘써 싸울 수 없는 것이죠.믿음이 적용이 되지 않으면 믿음이 온전한 믿음이 될 수 없습니다. 성경은 적용이 되지 않은 믿음을 적은믿음, 죽은 믿음, 없는 믿음, 행함이 없는 믿음, 등등으로 말하고 있습니다.

 

             ㅁ) 과거에 잘못 생각했을때는 좋았습니다.

마음대로 죄짓고 힘써싸우는것 포기하고 내가 원하는대로 살면서 과거에 단번에 믿은 믿음만 있으면 천당간다고 확신하고 쉽게 살며 넓은 길로 가며 살았습니다. 그러나 성경을 보면 그런 삶은 구원의 삶이 아닙니다

 

             ㅂ) 처음 믿음 믿음이 우리에게 구원을 주지 않았다는 말은 아닙니다.

여기 유다도 교인들에게 사랑하는 자여 형제여 받은 구원하면서 그들이 믿음으로 구원 받은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위의 유다서 3절과 아래 1절을 합치면 유다의 편지를 받는 이들은 구원 받은 교인들입니다.

 

             ㅅ) 받은것으로 다 끝나는것이 아닙니다            

그런데 왜 이미 구원 받은 자들에게 구원에 대하여 쓰는 것인가요? 왜 힘써 싸워야 한다고 말할까요? 이미 받았는데 힘써 싸울 필요가 어디 있습니까? 그러나 그렇지 않습니다. 우리가 인생을 살때 받은것으로 다 끝나는것이 아님니다. 받은것을 나의 것으로 만들기 위해 그것을 소중히 간절히 간직해야 하는것입니다. 아무리 많은 돈을 받았어도 아무리 좋은 아내를 받았어도 아무리 좋은 친구를 받았어도 받은것을 귀하게 여기는 힘써 싸움이 없으면 그것을 받았어도 자기것으로 만들지 못합니다. 도리어 그것을 영원히 잊어버리게 됩니다.          

유다서 1:1 예수 그리스도의 종이요 야고보의 형제인 유다는, 하나님 아버지에 의하여 거룩하게 되고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보호받고, 부르심을 받은 자들에게 편지하노니

유다서 1:3 사랑하는 자들아, 우리가 함께 나누어 받은 구원에 대하여 내가 너희에게 글을 쓰려는 마음이 간절하던 차에 성도들에게 단번에 전해 주신 믿음을 위하여 힘써 싸우라는 편지를 써서 권고해야 할 필요를 느꼈노니

 

           ㅇ) 그것은 구원을 받았어도 힘써 싸우지 않으면 구원을 이루지 못하고 멸망하기 때문입니다.

유다서에서 여러가지 예로 절대로 힘써 싸워야 될것을 말합니다. 3가지 예를 드는데 이스라엘 백성이고 천사라도 멸망 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1)      이스라엘이 광야에서 믿지 않아서 멸망했다 5절

2)      천사들이 자기 위치를 지키지 않고 자신들의 처소를 떠나 심판을 받게 됫다 6절

3)      소돔과 고모라와 그 주위 성읍들고 음행을 하고 육체를 따라가다 불지옥에 들어가게 됬다 7절

 

             ㅈ) 왜 구원을 받았는데 멸망 할까요? 구원을 잃을 수 있다는 말인가요?            

아주 이해하기가 힘듭니다. 그러나 성경은 구원을 받은것으로 구원이 끝나는것이 아닙니다. 받은구원을 내가(하나님의 은혜로)완성해야함니다.

 

벧후3:13 우리는 그의 약속대로 의가 거하는 새 하늘들과 새 땅을 기다리도다.벧후3:14 그러므로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가 이런 것을 기다리고 있으니 점 없고 흠 없이 평강 가운데서 그 분께 발견되도록 힘쓰라.

 

             위의 성경구절거과 같이 점 없고 흠없는 완전함에 이르기 위해 항상 힘써싸우는것이 우리의 믿음의 본질입니다. 14절의 힘쓰라는 구원 받은 사람이 해도되고 안해도 되는것이 아니라 반듯이 해야하는 구원의 조건입니다. 믿음은 받기도 하지만 받은것을 지키기도 합니다. 받기만하고 지키지 않는 믿음은 처음부터 가짜이니까요.

 

             칭의가 있은 후 성화 과정으로 들어가는데 믿음으로 하나님의 자녀가 된후 하나님의 자녀로 살아가는 성화과정도 믿음으로 하는것입니다. 그래서 로마서에서는 아래와 같이 믿음으로 받은 구원을 믿음으로 지켜나가는 힘써 싸움을 말하고 있습니다.

 

롬1:17 이 복음 안에는 믿음에서 믿음에 이르게 하는 하나님의 의가 계시되었으니, 기록된 바 "의인은 믿음으로 살리라." 함과 같으니라.

 

           ㅊ) 하나님이 이루신 구원, 생각만으로는 안됩니다. 우리가 얻어야 함니다.

             무인도에 살고 있는 한 사람이 죽을 날만 기다리다가 생각치 않게 구조 배가 왔습니다. 그는 자기에게로 확실히 오는 구조 배를 보면서 살았다고 말합니다. 그는 그 배를 보면서 살을 것이다라고 미래형으로 말하지 않습니다. 그는 살았습니다. 그 배는 확실히 그를 구조하기 위에서 온 배입니다. 그를 구조하러 온사람은 그를 구원했습니다. 아직도 살아있는 그를 발견하고 그에게 왔습니다. 그들은 그 사람을 구원했습니다 그리고 그는 구원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문제는 이 사람의 생각이 갑자기 변했습니다. 갑자기 이 무인도 섬이 좋은것입니다. 떠날 생각이 없습니다. 구원을 받았는데 그 구원을 적용하지 않는 것입니다. 배에 타지 않는 것입니다. 그렇게 사람들이 타라고 해도 안 탑니다. 정신이 나갔습니다. 그는 결국 구원을 잃어버기게 됩니다.              물런 이 예화가 구원의 신비를 다 말 할 수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구원에 대한 복작한 신학의 답을 다 줄 수는 없겠죠. 그러나 성경이 확실히 말하는 것은 믿음은 단순한 사건으로 다 이루어 지는 것이 아니라. 평생 싸워야하는 우리들의 이라는 것입니다. 이 믿음의 싸움이 없는 믿음은 처음 부터 가짜라는 것이죠!              만약 구원을 절대로 잃어 버릴 수 없다고 믿으신다면 지금 좁은길로 가지 않는 수많은 크리스천들은 처음 부터 그들의 믿음이 가짜였다고 보시면 됩니다.

 

             ㅌ) 적은 믿음으로는 구원을 얻지 못합니다

 

             넓은 길을 가며 세상의 염려에 잡혀있는 많은 크리스천들이 거듭나지 못한것은 적은 믿음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예수님의 제자들이 믿음이 있었지만 성령을 받기 전까지는 예수님을 부인하고 세상의 근심으로 꽉차있었습니다. 베드로가 주님을 하나님의 아들로 고백을 하였어고 그는 예수님을 3번 부인하게 됩니다. 적은 믿음때문에 제자들은 많은 꾸지람을 받았습니다. 적은 믿음없는 믿음이며 믿음이 없고 악한 세대라고 주님은 말씀하십니다.

 

           ㅍ) 그러나 작은 믿음은 천당갑니다

 

             적은 믿음은 안됩니다. 그것은 모자른 믿음입니다. 그러나 작은 믿음은 됩니다. 그것은 작지만 온전한 믿음이기 때문에 산이라도도 옮길 수가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우리의 믿음이 생활에 적용이 되고 하나님 나라만 소망하는 믿으로 이어진다면 처음부터 진짜 믿음이요. 그러나 그렇지 않고 처음에서 정지 된다면 가짜 믿음 또는 적은 믿음이라는 것이죠. 유다는 그래서 교인들이 진짜 믿음이 되게 하기 위해서 받은 믿음을 가지고 힘써 싸우는 단계로 들어가라고 간절히 권면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처음 믿은 믿음으로 구원을 받았지만 구원이 끝난것이 아닙니다. 계속 믿음으로 구원을 온전히 이루어야 합니다 성경은 3가지 구원을 말하고 있습니다

            

1) 이미 받은 구원/ 처음 영접할때 믿음 (유다서 1:3)2) 이루어 가야하는 구원/ 매일 살아 나가며 말씀을 적용하는 믿음 (빌립보서 2:12)3) 앞으로 얻을 구원/ 앞으로 구속될것을 기다리는 하나님 나라의 소망의 믿음 (유다서 1:21, 빌립보서 3:20, 로마서 3:24, 8:23, 엡4:30)

 

             위의 3가지 구원들에 대한 성경구절은 많음으로 나열하지 않게습니다. 믿음이 크던 작던 온전한 믿음이 될려면 이 3가지가 다 있어야 합니다. 처음것만있고 나머지 2개가 없다면 그것은 열매를 맺지 못하는 돌밭, 가시밭이 되겠죠.              돌작밭 사람은 말씀을 듣고 기쁘게 받았으니 자기는 구원을 받았다고 생각하겠지요. 그러나 환란이 왔을때 자기가 믿음을 저버린것은 생각하지 않는 것이죠. 기쁨으로 받았어도 그 믿음이 어려운 상황이 왔을때 흔들리지 않는 단계로 넘어가지 않는다면 그것은 적음믿음이거나 처음것은 가짜인것입니다 적은 믿음은 다음 단계로 발전이 되지 않을 경우 구원을 받지 못하게 됩니다

                          

3. 유다서의 예를 조금만 더 하겠습니다.

 

유다서1:20 그러나 너희 사랑하는 자들아, 너희의 지극히 거룩한 믿음 위에 너희 자신을 세우고 성령 안에서 기도하며

1:21 하나님의 사랑 안에서 너희 자신들을 지켜 영원한 생명에 이르기까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의 자비를 기다리라.

 

             위의 두 구절에서 3단계의 구원을 찾아 봅시다.

  유다서1:20 유다서 1:21
1 단계 거룩한 믿음 위에 하나님의 사랑 안에서
2 단계 자신을 세우 너희 자신들을 지켜, 기다리라.
3 단계   영원한 생명에 이르기까지

 

             위의 20절에서 지극히 거룩한 믿음과 21절의 하나님 사랑 안에서는 처음 우리가 믿음으로 받은 구원입니다. 그리고 20절의 세우고와 21절의 지켜는 믿음으로 이루어가는 구원입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21절의 생명에 이르기까지앞으로 받을 구원입니다. 즉 소망의 믿음입니다. 믿는 자는 반듯이 이 3가지를 다 가지고 있어야 믿는 자입니다. 이 중 하나라도 없으면 믿는 자가 아닙니다. 현재는 없고 과거만 있는 믿음, 미래(목표)가 없고 현재만 있는 믿음, 모두가 믿음이 아닙니다. 우리는 구원을 받았고(과거), 구원이 적용되고 있으며(현재), 그리고 앞으로 완전히 구원 받을것을 알기 때문에 우리의 마음이 주님의 재림의 소망으로 가득차 있게됩니다(미래).